kbs 임효주개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쟈니유 조회 5회 작성일 2020-11-26 23:49:47 댓글 0

본문

[시사기획 창] 인공지능과 인간의 월급 / KBS뉴스(News)

다가올 미래가 아닌 이미 우리 삶에 스며든 인공지능의 시대. 정보화 시대에서 지능화 시대로 이행한 지금, 사회 시스템이 변화 속도에 대응하지 못해 일자리 충격과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하는 현실의 본질을 들여다보고, 최근 달아오르고 있는 기본소득 논의의 필요성을 살펴본다.

■구글은 당신의 OOO를 알고 있다?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이용자 대다수는 들여다보지 않았던 페이지. 맞춤 광고를 위한 구글의 인공지능은 당신의 연령대와 성별, 관심사는 물론 학력, 가계 수입, 직장 규모, 심지어 연애 중이라는 것까지 추정하고 있다. 취재진은 우리가 일상에서 발생시키는 데이터가 모여 인공지능을 똑똑하게 만들고 이에 따라 막대한 부가 창출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에 따른 소유권 논의와 디지털세 도입 움직임을 조명한다.

■부의 편중

산업화 시대의 자본주의와 달리 인터넷망과 데이터로 이뤄지는 디지털 자본주의는 가치의 생산 방식을 본질적으로 바꾸고 있다. 공공재 성격이 강한 인터넷 인프라와 이용자 모두가 발생시킨 데이터가 모여 커다란 가치를 만들지만 이를 분배하는 시스템은 시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자본주의에서 부의 편중 또한 이전과는 다른 차원으로 전개되고 있다.

■실리콘밸리에 무슨 일이?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 IT 기업들이 모여 전세계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이곳이 세계 최악의 양극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실리콘밸리 기업들과 부자들이 부동산을 사들이면서 최근 몇 해 사이 집값이 두 배 이상 폭등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확산하고 노숙자가 급증했다.

4차 산업혁명의 진원지격인 실리콘밸리는 부자와 가난한 자의 거리가 빠르게 멀어져 가는 디스토피아의 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시사기획 창 취재진은 미국에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직전인 2월 실리콘밸리를 찾아 디지털 자본주의의 양극화 현상을 생생히 담아왔다.

■"기본소득을 논의할 때"

보편적 기본소득 논의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곳이 다름 아닌 실리콘밸리. 거대 IT 기업 CEO들이 기본소득론을 꺼내드는 이유는 이대로 양극화가 진행될 경우 자본주의 자체가 흔들릴 거라는 위기감을 자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선 코로나19 사태로 기본소득 논의가 달아오르고 있다. 이제 정치권 주요 이슈로 떠오른 기본소득에 대한 이해와 오해를 알아본다.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길'은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의 얼굴을 한 기술 혁신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돼야 할까. 취재진은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과학기술 전문가가 아닌 '사람 전문가'를 찾아 질문하기로 했다.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와 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를 만나 이들이 생각하는 지능화 시대와 기본소득, 그리고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길'에 대해 들어본다.

시사기획 창 특집 '인공지능과 인간의 월급'편은 6월 13일(토) 오후 8시 5분 KBS 1TV에서 방송된다.

#인공지능 #기본소득 #디지털세 #일자리 #실리콘밸리 #양극화 #구글 #데이터 #시사기획_창

홈페이지 https://bit.ly/39AXCbF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angkb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window.sisa
WAVVE·유튜브 '시사기획 창' 검색

[머니올라 60회] "난 미국 ETF만 산다"...연평균 15% 수익률의 비밀(조병학 부대표)

머니올라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경제 이슈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고 있습니다.
출연을 원하시는 전문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KBS #머니올라 #경제티비 #경제 #금융 #국제 #해외
#중국 #미국 #무역 #금융시장 #주식 #주가 #펀드 #투자 #부동산
#돈 #돈버는방법 #MONEY #코로나 #조병학 #ETF #머니
#개미 #금리 #SPY #QQQ #미국 주식 #복리 #1억 #노후
#배당 #다우지수 #S\u0026P500 #나스닥 #미국ETF

우리말의 기원을 찾아 떠나는 장대한 여행! 말의 탄생 - 산과 바다를 넘어 | [위대한 여정, 한국어] 1부 (2004)

KBS 특별기획 [위대한 여정 한국어]
1부 “말의 탄생 - 산과 바다를 넘어” (2004.10.9 방송)

우리말의 기원과 탄생, 발달과정을 장대하게 그린 다큐멘터리!

제1부 '말의 탄생-산과 바다를 너머'에서는 한국알타이어학회 회원들과 함께 몽골과 시베리아 오지에서 우리말의 기원을 찾아보고, 국내에 거주하는 유라시아 대륙 25개국 출신 외국인들을 모아 언어의 유사성 실험도 한다. 또한 한국어를 최초로 알타이어족에 포함시킨 핀란드 언어학자 람스테트의 한국어 자료들도 최초로 공개한다.

제2부 '말은 민족을 낳고'에서는 일본어에서 한국어의 흔적을 찾는다. 2300여 년 전 일본 열도를 습격한 뒤 죠몬(繩文)인을 몰아내고 일본의 주인이 된 야요이(彌生)인. 그들은 쌀과 청동기 문화로 무장한 한반도 출신으로 한반도어를 사용했다. '말은 민족을 낳고'는 '야요이인의 열도 대 습격 사건' 등 한반도와 일본 열도, 삼국시대와 신라의 삼국통일 등 고대사의 극적인 사건을 통해 한국어와 일본어의 상관관계를 추적한다. 또한 일본 후쿠오카 규슈산업대 한국어 강사 박명미씨와 전(前) 구마모토대 언어학과 교수 기요시 시미즈씨의 한국어와 일본어의 유사성에 대한 공동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본어 속의 한국어의 흔적들을 찾는다.

제3부 '말의 길-한국어의 선택'은 생성과 소멸, 발전을 거듭하는 언어의 특성을 알아보고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연세대로 유학온 일본 소녀 '아이짱'을 통해 세계어로서 한국어의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또한 언어가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을 넘어 경제적 가치까지 창출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

※ [위대한 여정, 한국어] 3부작 다시보기
1부 “말의 탄생 - 산과 바다를 넘어”

2부 “말은 민족을 낳고”

3부 “말의 길 - 한국어의 선택”


#한글날 #우리말 #한국어

... 

#kbs 임효주개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8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9950126.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