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복인사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다니엘 조회 9회 작성일 2020-11-26 15:21:25 댓글 0

본문

말복엔 삼계탕 한 뚝배기 좋~지요

― 한자 잘 알려드립니다, 한잘알

#복날 #삼계탕 #蔘鷄湯 #한잘알 #김언종

여름을 건강하게, 삼복더위 인사, 삼계탕, 전복삼계탕

여름을 건강하게, 삼복더위 인사

올해도 무척 더울거라고 하는데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이니만큼 지치지 않도록 체력 관리를 잘 하셔야 겠습니다.
그래서 여름철에는 더 잘 드셔야 더위에 지치지 않고 여름을 잘 보낼 수 있겠지요?
여름철 별미 콩국수, 삼계탕, 전복삼계탕, 물냉면, 삼복더위수박 최고입니다.

'삼복' 더위를 이기는 선조의 지혜 / YTN

일 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을 일컫는 말, 삼복.

삼복은 7~8월 중에 있는 세 번의 절기로 약 10일 간격으로 있는 초복 중복 말복을 의미하는데요.

삼복에서 복은 사람인 개 견자가 합쳐진 것으로 너무 더워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옛 선조들은 복날이 되면 복달임이라 하여 시원한 강과 계곡으로 놀이를 갔는데요.

이열치열이라하여 닭이나 개장국을 먹은 후 후식으로는 이냉치열이라하여 참외나 수박 같은 시원한 과일을 먹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삼복은 어떻게 유래된 것이고, 조상들은 더위를 피하기 위해 어떠한 풍습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삼복은 진나라 덕공 2년, 예부터 중국에서 전해오는 주술행위에 따라 여름 더위에 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개를 잡아 삼복 제사를 지내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삼복 때 고위 관료들에게 더위를 이기라는 뜻으로 빙표를 나누어 주었는데 빙표를 가지고 장빙고에 가면 얼음을 타 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삼복에 내리는 비를 삼복비라 하여 이 비로 일 년 농사를 점쳤다고 하는데요.

남쪽 지방에서는 '초복날 소나기는 한 고방의 구슬보다 낫다.'라며 삼복비를 반기는 뜻의 속담이 전하는 반면 북쪽 지방에서는 대추 팔아 결혼자금 마련하려던 처자가 삼복비를 맞으며 운다는 속담이 전해 내려온다고 하는데요.

이는 남쪽에서는 주로 벼와 곡류가 재배되어 더운 날 내리는 비가 풍년을 의미하지만, 북쪽지방에서는 과일과 대추를 주로 재배해 삼복비를 먹으면 대추가 잘 자라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 말이라고 합니다.

오늘날엔 복날이면 삼계탕집이 인산인해를 이루는데요.

이는 동의보감에 닭고기가 여름철 건강에 이롭다는 말이 실리면서 복날의 중요음식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선조들의 삼복더위 이기는 지혜가 담긴 삼복의 유래와 풍습 이야기였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0484_20170724204557826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 

#말복인사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9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9950126.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